• 최신발행학술지
  • Journal of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이 권호에 15 개 논문이 있습니다.
  • 학회소개 ▶
  • 우주기술(ST)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한 단계 더 발전 시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위치와 시각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정확한 정보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성항법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얻은 정보는 막히지 않는 길을 찾아 목적지에 도달하게 하는 자동차 네비게이션 처럼 일상생활에서의 응용뿐 아니라 산업, 국방, 과학 분야에 널리 이용된다.

     

    1995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 미국의 위성항법시스템인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로 대변되는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GNSS) 기술은 선진국들 사이에서 경쟁적으로 발전해왔다. GNSS는 정보통신, 위성, 국방, 해양, 항공, 측지 측량, 시각 동기 등 많은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 카, 드론 및 무인 주행 항체를 위한 기본 인프라이다. 이를 위해 무료로 제공되는 GNSS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국가간 정보의 예속을 우려하여 이미 세계 여러나라들은 독자적으로 차세대 GNSS를 개발하고 있다. 러시아의 GLONASS, 유럽연합의 Galileo, 중국의 BDS, 일본의 QZSS, 인도의 IRNSS가 운용 중이거나 준비 중에 있다. 우리나라도 국가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GNSS 활성화 방안을 마련 중이며, Korean Positioning System (KPS)을 중심으로 국가차원의 개발과 이용 방안에 대한 준비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리학회는 1994년 GNSS 기술에 대한 학술정보 교류 및 연구활동의 촉진을 위한 목적으로 국내 전문가 집단을 대표하는 사단법인 GNSS 기술협의회(GTC)를 설립하고, 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국내외 GNSS 관련 기술교류와 전파에 노력해 왔다. 이에 더하여 GNSS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고 활동영역과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2011년 12월 사단법인 한국위성항법시스템학회(KGS: The Korean GNSS Society)로 새롭게 출범하였다.

     

    이후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해진 위치와 시각정보 제공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위성항법뿐 아니라 Alternative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 (APNT), 관성항법, 시각동기, 영상항법 등 다양한 PNT 기술과 무인차와 드론 등 다양한 응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연구 활동분야를 확장하고자 2016년 학회명을 사단법인 항법시스템학회(IPNT: The Institute of Positioning, Navigation, and Timing)로 변경하였다.

     

    (사)항법시스템학회는 PNT 분야에서 국가와 사회 및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연구개발을 선도하여 대한민국의 PNT 기술 수준을 세계 일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국내 학술진흥과 산업기술발전에 기여하며 회원 상호간의 전문지식을 넓히고자 한다.